리뷰/기타

Caps Lock 키와 Ctrl 키 위치 바꾸기.

TechToast 2018. 11. 9. 22:04

이전 포스트의 내용처럼 (https://techtoast.kr/22), 해피해킹 키보드를 이용하여 만족스러운 키보드뽐 생활을 즐기고 있다. 새로운 키에는 이미 완벽하게 익숙해졌고, 적당한 높이의 팔목보호대도 잘 사용하고 있으며, fn 키를 조합한 화살표 키도 이제는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수준으로 도달했다.

근데 이제 문제는, 집에 있는 싸구려 기계식 키보드에서 자꾸만 Caps lock 을 누른다는 것. 화살표 키는 있는 대로 그냥저냥 쓸 수 있다고 해도, 일반적인 Caps lock 키 위치를 Ctrl 키로 아주 편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집에 있는 일반 키보드에서 자꾸만 Caps lock 키를 Ctrl 키로 착각하여 눌러 문제가 생기고 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하고 보니, Registry 를 편집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

기준은 윈도우 10이고, 윈도우 7, 윈도우 8에서도 정상동작하는 듯 하다.


직접 해 보려면 아래 과정을 거치면 되고, 아 귀찮다 싶으면 첨부된 파일을 실행하면 될 듯 하다.

아래에서 기입하는 registry 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Capslock_to_ctrl_key.reg


1. Regedit.exe 실행. 시작 -> Regedit 라고 검색하는 방법이 필자에겐 제일 편하다.



2. 옆에 나오는 폴더 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로 찾아 들어간다.

아래 그림에는 이미 Scancode Map 이 적용되어 있으나, 없는 것이 당연하니 당황하지 말 것.



3. (기본값) 밑의 빈공간을 우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이진값 을 눌러 값을 새로 생성함. 

생성할 이름은 'Scancode Map' 이라고 넣으면 됨.



4. 나오는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함.

00 00 00 00   00 00 00 00

02 00 00 00   1D 00 3A 00

00 00 00 00 



5. 컴퓨터 재부팅.


이후부터는, 내 키보드에 Caps lock 키가 Ctrl 키로 동작한다.

단점은, Caps lock 키가 더이상 키보드 위에서 써먹을 수 없게 된다. 뭐, Regedit 에서 새로 등록한 Scancode Map을 삭제하고 재부팅을 하면 원상복귀로 돌아오니 큰 부담도 없다. 애초에 Caps lock 키가 왜 존재하는지 솔직히 이유를 잘 모르겠다.


 Ctrl 키 정도만 어떻게 해결이 된다면 당분간은 버틸 수 있을 듯 하지만, 이 명령어를 조금 꼼지락거리면, 지금 사용하는 키보드의 대부분의 키를 해피해킹 (HHKB) Layout 으로 바꿀 방법이 보일 것 같다. 완전히 같은 레이아웃으로 변경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지도 모르겠다, 지금 이 키보드의 Function 키 조합을 registry 상에서 읽어들일 수는 없을 것 같아서 완전히 똑같이 배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 같다. 

짬이 나면 Scancode map 을 한바탕 분석해 보면 재미있을 듯도 하다.